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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7일 광지원농악전수관에서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 학생들의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사진=경기도교육청)
임 교육감은 이날 경기 광주중앙고 광지원농악전수관에서 열린 ‘광주시 전통문화 예술교육 특성화 운영 방안 정책연구 최종보고회‘에 참석해 전통예술 공유학교 지원을 강화할 것을 밝혔다.앞으로부동산전망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춘천교대와 함께 진행한 이번 정책연구는 광주지역의 전통예술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학교와 공유학교를 통한 지속가능한 초·중·고 연계 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광주지역은 예로부터 남한산성 중심의 궁중 문화와 농지 중심의 민속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전통예술교육이알라딘꽁머니
발전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교육으로 전통예술교육이 축소되는 위기를 겪었다.
현재는 교육 1섹터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자율시간, 자유학기제, 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모두 26개 초·중·고교에서 다양한 전통예술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광지원초 ‘광지원 농악’과 신현중 ‘취고수악’은 광주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예술 교육의미국주식종목
상징으로 꼽힌다.
다만 이러한 전통예술교육은 학교에서 단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거나 학교급별 연계가 되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초등학교에서 배운 농악을 중·고등학교에서 이어갈 기회가 부족해 재능이 진로로 연결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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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감이 17일 광지원농악전수관에서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 학생들의 공연을 관람한 뒤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경기도교육청)
이에 교육지원청은 교육2섹터 경기공유학교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2024년에 광주중앙고 광지원농악전수관을 거점으로 초·중·고 학생들에게 농악, 가야금, 한국KINDEX삼성그룹SW 주식
무용 교육을 위한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를 열었다.
또한, 신현중을 거점으로 한 취고수악은 대한민국 유일의 궁중음악 공유학교로 발전했다. 학교급 간 지속 가능한 교육을 위해 고등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용인대 국악과와 대학연계형 공유학교를 통한 국악 심화·진로 연계 교육까지 이어지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광주지역 출신 전통예술 전문 인력을 확보해 공유학교 강사로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통예술 교육이 단순 체험을 넘어 질적으로 심화되고, 학교급간 연계되어 특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 임태희 교육감은 “전통예술 공유학교는 단순 체험을 넘어 예술의 경지로 나아가는 배움의 장”이라며 “이를 통해 깊이 있는 예술적 성장과 전통 문화의 발전적 계승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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